본문 바로가기
턱관절 장애

턱관절 치료

턱관절 척추질환 치료는 정담 한의원에서... 

1. 턱관절이란?

 턱관절이란 입을 벌리거나 닫을 때 움직이는 귀 앞에 위치한 양측성 관절로서 머리의 측두골과 하악골 사이의 관절입니다.
턱관절이 중요한 이유는 양측 턱관절의 균형이 깨어지게 되면 6~7Kg 무게인 머리의 무게중심이 정상적인 위치에 있지를 못하게 되어 머리를 받치고 있는 척추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각종 전신적인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2. 턱관절 장애의 원인

  1. 편측저작 즉, 장기간에 걸쳐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것
  2. 상실된 치아의 방치
  3. 외상(外傷)으로 인한 턱관절 부위의 손상 및 교통사고 후유증
  4. 엎드려 자는 습관, 이갈이 습관 등 평소의 잘못된 습관과 자세
  5. 부정교합 - 심한 경우 치과의 교합치료와 병행하여야 합니다.

3. 턱관절 장애와 척추와의 관계는?


  • 첫째 턱관절 자체의 증상
    입을 벌리거나 닫을 때 통증을 느끼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거나 입을 여닫을 때 지그재그로 움직이고 소리가 나는 것, 안면비대칭(안면비대칭의 치료는 100% 회복은 힘들며 50~60% 정도의 호전은 가능합니다) 등입니다.
  • 둘째 척추의 불균형으로 인한 증상
    7개의 경추, 12개의 흉추, 5개의 요추에서 빠져나오는 척추신경들을 압박하여 척추디스크, 척추측만증 같은 척추질환 뿐만 아니라 두통 어지러움 만성피로 이명증 등 수많은 뇌신경 관련 난치질환들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4. 턱관절장애의 자가 진단법

통상적으로 손가락 3개를 세워서 입에 넣을 수가 없거나 입을 여닫을때 아래턱(아래 치아)이 심하게 지그재그로 움직인다면 증상이 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입을 벌릴 때 좌우 턱관절 부위가 튀어나오는 타이밍이 다른 경우도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얼굴 모양을 보고도 알 수 있답니다.

  1. 좌측 눈 꼬리와 입 꼬리 사이의 거리와 우측 같은 부위의 거리를 비교해 보았을 때 거리가 심하게 좁아진 곳이 있다면 그쪽에 문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거리가 좁아지는 이유는 턱관절의 디스크 공간이 좁아져 얼굴 모양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후천적인 사각턱도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2. 양쪽 뺨의 살을 비교해 보아 살이 적은 곳이 있다면 이곳에 문제가 있는 곳입니다.
    ---- 턱관절 부위는 얼굴로 가는 신경과 혈관 등이 지나 가는 곳으로 이곳이 좁아져 신경과 혈관을 압박함으로써 그 부위의 근육이나 조직이 위축이 되어 살이 위축된 것입니다.

5. 턱관절 장애의 치료법


  1. 턱관절 교정
    (기능적 뇌척주요법 FCST. functional cranio-spinal therapy)

    턱관절을 10년 넘게 연구하시고 2004년부터 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에 교수로 계신 이영준 한의학 박사님의 연구의 성과로 개발된 치료법으로 턱관절의 이상적인 3차원적 위치를 경추회전검사, CRA검사, AK검사 등을 활용하여 정상적인 턱관절의 위치를 찾아 교정 장치를 만들어 하루 2~3시간을 입에 물어 교정해 줌으로써 턱관절 및 척추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 치료법입니다.
    가벼운 경우 12회 정도의 교정 장치를 교체해 주어야 하며 심한경우는 더욱 많은 교정 장치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2. 추나요법
    턱관절의 불균형으로 야기된 척추의 불균형을 수기법을 이용해서 교정해 주는 치료법으로 경추, 흉추, 요추, 골반의 균형을 잡아주는 치료법입니다.
  3. 한약요법
    척추와 턱관절의 근육과 인대를 보강하여 회복을 더욱 용이하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4. 밸런스 침법
    턱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주어 턱관절 치료에 보조적인 도움을 주는 침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