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질환

척추질환 이란?

턱관절 척추질환 치료는 정담 한의원에서... 

1. 척추란?

 우리인체는 중력에 저항하여 직립해 있는 자세를 주로 취하게 되는데 직립을 하기 위해 가장 중심이 되는 기둥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척추입니다. 척추는 위에서부터 7개의 경추, 12개의 흉추, 5개의 요추 그리고 천추 미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척추질환의 원인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사람은 직립을 하는 자세를 주로 하기 때문에 항상 중력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오랜 시간 동안 중력의 영향을 받게 되면 인체의 척추는 손상을 받을 수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여기에 척추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같이 발생하게 되면 결국 심각한 척추질환을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척추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들에는

  1. 나쁜자세
    - 휴대폰, 컴퓨터, 책상에 앉아 있는 자세를 많이 하는 사람
    - 직업적으로 숙이는 자세나 삐뚤어진 자세를 많이 하는 사람
  2. 척추에 충격을 주는 운동들 - 점프를 많이 하거나 숙이는 자세의 운동
  3. 턱관절의 불균형
  4. 선천적 후천적 다리 길이의 차이(예 : 소아마비, 무릎관절 치환수술 등)

3. 척추질환의 증상

 인체의 모든 신경은 뇌에서 시작되어 척추를 거쳐서 인체의 모든 곳으로 연결이 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인체 모든 곳을 움직일 수도 있고 감각을 느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척추부위에서 신경을 압박을 받게 되면 그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에 통증이나 무력감, 이상 감각을 발생하게 됩니다.

  1. 경추(목뼈)의 이상이 발생할 시
    - 경추 디스크, 만성두통 등등 두통이나 뒷목의 통증과 경직감, 안면부의 이상, 팔의 통증이나 힘빠짐, 감각이상 등이 대표적으로 발생합니다.
  2. 흉추(등뼈)의 이상이 발생할 시
    흉추에서 나오는 신경들이 주로 지배하는 부위는 내장들입니다.
    내장들은 통증을 직접적으로 느끼지는 못하므로 그 증상들은 각종 내장 장기들의 기능 이상 등으로 발생합니다.
  3. 요추(허리뼈)의 이상이 발생할 시
    - 요추 디스크, 요추 협착증 등등 척추뼈 중에서 가장 힘을 많이 받는 척추가 바로 요추이다 보니 가장 손상을 많이 받는 부위입니다.
    주로 허리부위와 엉덩이 부분의 통증, 허벅지나 종아리, 발쪽으로 방산되는 통증이나 저림, 감각이상 등이 발생합니다.

4. 척추질환의 치료법

 같은 척추질환이라도 그 경중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집니다. 아래에 나열된 치료법의 순서는 가벼운 증상부터 심한 증상까지의 치료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1. 침, 뜸, 부항
    척추질환을 치료하는 한의학의 가장 기본 치료입니다. 주로 통증의 감소와 신경압박의 감소, 염증의 감소를 목표로 하는 치료입니다.
  2. 추나요법
    척추의 구조적인 불균형으로 인해 일어나는 척추질환은 기본적으로 그 불균형을 물리적으로 회복시켜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치료가 바로 추나요법입니다.
    한의사가 직접 환자의 척추를 만져서 틀어진 것을 교정하여 불균형을 어느정도 교정해 주는 치료법입니다.
    물론 나쁜 자세나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교정한 척추는 다시 재발할 수밖에 없으므로 나쁜 자세나 습관의 교정이 필수적입니다.
  3. 매선요법
    척추의 불균형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매선(수술시 사용하는 녹는 실)을 자입하여 일정기간(7일~10일)동안 지속적인 치료의 자극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금침시술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는데 금침이 평생 몸에 남는 것에 비해 매선은 인체조직과 같은 성분이라 2~3개월 후에는 모두 녹아서 흡수되어 잔유물이 남지 않습니다.
  4. 한약요법
    척추의 질환이 잘 회복되지 못하거나 다시 재발하는 원인 중 매우 중요한 원인은 척추를 견고하게 고정하고 안정화 시켜주는 척추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척추를 아무리 균형 있게 만들어 준다고 하여도 그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과 인대가 약하다면 얼마가지 못해 다시 척추는 삐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약 중에는 척추와 근육, 인대를 강화시켜주는 한약들은 매우 많으며 그 한약들을 각 체질에 많게 구성하여 통증완화 뿐만 아니라 척추와 척추 주위의 인대 근육을 강화시켜 재발을 최대한 억제해 주는 치료법이 바로 한약요법입니다.
  5. 턱관절 교정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는 가장 중요한 두 부위가 있습니다.
    우리 인체의 가장 아랫부분과 윗부분에서 균형을 잡아주는 부위로 아랫부분은 발(족부)이고 윗부분은 턱관절입니다.
    특히나 턱관절의 경우는 각종 난치질환 및 심한 척추질환의 경우 필수적으로 치료를 해야 하는 부위입니다.
    턱관절은 우리 몸 중에서 7~8Kg의 무게가 나가는 머리의 무게중심을 잡아주는 매우 중요한 관절입니다. 이 머리의 무게중심이 깨어지게 되면 척추는 균형을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이 머리의 무게중심을 정밀하게 잡을 수 있는 치료가 바로 턱관절 교정이고 가장 강력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가 바로 턱관절 교정입니다.